llTA—학술 진흥 재단 공동, 재난 복구 상호 백업센터가동

5월 28th, 2008 by wncposter Leave a reply »

IITA-학술진흥재단 공동, 재난복구 상호백업센터 가동
정보 보안ㆍ신뢰도 향상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원장 이성옥)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이사장 허상만)과 화재ㆍ지진 등 위기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재난복구(DR)를 위한 10Mbps 전용회선으로 연결된 상호 백업센터를 구축,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26일 밝혔다.

이 백업센터는 국가 R&D 과제 관리의 모든 과정이 온라인 및 디지털화된 상황에서 화재ㆍ지진 등 위기상황 발생시 정보 서비스 중단 또는 유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특히 양 기관간 상호 구축방식을 통해 원격지에서 백업 센터를 활용할 수 있어 유료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비해 비용절감과 함께 정보 보안도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데이터만 원격지에 보관하고 서비스를 위한 정보자원은 확보하지 않거나 최소한만 확보하고 있다가 재난시 재난복구센터에 백업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필요한 정보자원을 조달해 정보시스템의 복구를 개시하는 `콜드 사이트’ 유형으로 구축돼 재난 발생에 따른 정보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고 등록된 데이터를 보다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IITA 관계자는 “백업 센터의 재난복구 체계를 단계적으로 웜 사이트, 핫 사이트, 미러 사이트 유형으로 확대해 국가 R&D 과제 관리정보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댓글 남기기

This blog is kept spam free by WP-Spam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