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 보안은 필수 —–매일 점검해야 한다.

6월 12th, 2008 by wncposter Leave a reply »

세무신고 기간중 데이터 복구요청 증가
바이러스·해킹피해 잇따라 방지책 시급

(6면에 이어) 실제로 △△△세무회계사무소의 경우 세무회계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조회할 경우 ‘하드 드라이브를 포맷’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등 하드디스크 베드 섹터로 인한 읽기 오류 문제로 인해 큰 곤란을 겪었다.

결국 서비스 업체를 통해 하드디스크 불량으로 일부 데이터가 손상됐음을 알게 됐고, 서버 및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백업된 모든 데이터의 손상 여부를 확인한 후 최신 데이터로 복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세무사 사무소는 문제를 통해 백업의 중요성을 배운 셈이다.

□□□세무회계사무소도 윈도우 부팅이 안되는데다 서버 고장으로 인해 하드디스크 복구가 안되는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다. 이에 따라 서버 교체 후 전체 데이터에 대한 온라인 복원을 시도했으나 네트워크의 상태가 좋지 않아 복원이 되지 않았다. 결국 서비스 업체를 통해 백업된 데이터를 외장 하드디스크로 복구한 이후에야 복원 할 수 있었다.

데이터백업과 관련해 더욱 유의할 점은 고객사의 실수로 인한 데이터 복구 필요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는 사실.

실제로 한 서비스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3/4분기부터 올해 1/4분기까지 데이터복원을 요청한 업체 가운데 고객사의 실수로 인한 경우가 지난해 3/4분기에는 전체 1087개 업체 가운데 85개였는데 올해는 1366개 업체 중 521개 업체로 늘었다.

이 같은 고객사 실수로 인한 데이터백업 필요성은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세무회계사무소의 경우 세무 신고 기간 중 복구요청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휴대용 하드디스크 백업은 매일 백업하기 어려우며, 무엇보다 충격에 약해 쉽게 깨질 수 있고, 자체 수명으로 인해 오래 지나면 불량 발생율이 높아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CD백업도 매일 백업을 하기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방법도 어려운데다 CD의 보관 용량이 650~700mb로 그다지 크지 않아 백업 때마다 일일이 계산해서 백업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설령 데이터백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해도 문제는 있다. 실제로 데이터백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한 업체 1366개를 대상으로 지난 2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백업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월 평균 376건에 달했다. 이는 전체 응답자의 30%에 달하는 수치다.

결국 백업을 하는 경우에도 30% 정도는 제대로 백업이 이뤄지지 않아 언제든지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

백업 미수행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 실수가 351건, 시스템 장애가 25건 이었다. 결국 사용자가 방심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시스템 장애 등으로 백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말이 된다.

따라서 무엇보다 백업은 매일 매일 하지 않으면 하나마나라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세무회계사무소와 같이 중요성이 큰 정보와 데이터를 취급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다.

전문가들이 무엇보다 “자동 백업 시스템을 통해 매일매일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백업 뿐 아니라 바이러스도 마찬가지다. 매일 바이러스를 치료하지 않은 경우 예상치 않은 오류나 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한 정보보호 서비스 업체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총 1498개의 업체 가운데 바이러스로 인한 장애를 신고한 사례가 월 평균 14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바이러스 이상 발생고객을 대상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문제가 발생된 것만도 월 평균 200건이나 됐다.

사전검검 대상 업체의 주요 장애 원인으로는 윈도우 오류 및 응용 프로그램 오류와 같은 컴퓨터 이상 작동, 신종 바이러스 및 사용자 실수 등으로 인터넷 및 시스템 속도 저하, 컴퓨터 교체 및 포맷으로 인한 재설치 등이 발견됐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듯 많은 업체들이 바이러스나 각종 오류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그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매일 사전에 바이러스를 점검하고 장애 발생시 이를 즉시 처리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원격 및 방문 서비스 등을 통해 보다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많아 이들 업체들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Advertisement

댓글 남기기

This blog is kept spam free by WP-SpamF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