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the ‘VMware, inc’ category

데스크톱 가상화—이제 시작 됐다.

6월 18th, 2008

지금에 와서는 아주 당연한 일이지만 10년 전 인터넷이 막 발전하던 시기 수백만명의 사람은 인터넷에서 e메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즐거움을 발견했었다. 꼭 본인의 PC가 아니더라도 사무실이나 친구의 컴퓨터를 빌려서 인터넷 메일 서비스에 접속하여 자신의 메일을 읽고 보낼 수 있었던 것이다.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은 이제 컴퓨터 전체, 즉 다양한 기능들과 파일들, 애플리케이션들을 비슷한 방식으로 웹을 통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컴퓨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자 할 때 그것이 설치돼 있는 본인의 컴퓨터가 아니라면 일일이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이미 기존의 모델이 돼가고 있다. 이제 전 세계적으로 서버를 데이터센터에 두고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만 액세스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는 대세가 됐다.

 실례로 구글닥스나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서비스하는 오피스 라이브와 같은 문서작성기는 인터넷만 연결돼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이다. 소프트웨어 사용 방식이 바뀐 것이다. 이제는 단순한 애플리케이션을 넘어 전체 데스크톱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는 날도 머지않은 듯한 느낌이다. 그렇게 되면 굳이 집에서 사용하는 PC, 사무실에서 쓰는 PC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로그인해서 어디서나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상에 PC가 생기는 셈이다. 물론 ‘내 문서’나 바탕화면 등의 기능들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데스크톱 가상화’라는 기술이다.

데스크톱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웹톱(Webtop)’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러한 가상 데스크톱은 사용이 간편하다. 사용자들의 데스크톱은 데이터, e메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엔터프라이즈 가상화는 IT 아키텍처와 비즈니스 전략, 온디맨드로 전달되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 더욱 긴밀해지는 것을 뜻한다. 마치 완벽하게 준비된 사무실을 하나 가지고 다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기업에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더욱 각광받게 될 것이다.

데스크톱 가상화를 통한 우선적인 장점은 편하다는 것이다. 동일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같은 컴퓨터를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아무 컴퓨터나 사용해서 웹을 통해 연속적인 데스크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편의성 면에서 획기적이다. 컴퓨터가 더 추가될 때마다 같은 사용자 환경을 위해 새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옮길 필요가 없다.

도입 효과가 큰 데스크 가상화 분야는?—VM웨어코리아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더니 답변이 왔다.

6월 13th, 2008
도입 효과가 큰 데스크톱 가상화 분야는?

데스크톱 가상화 분야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어떤 곳에서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가상화 소프트웨어 1위 업체인 VM웨어코리아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더니 답변이 왔다.

VM 웨어의 데스크톱 가상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으로는 삼성생명, 벨 캐나다(Bell Canada Enterprise), 후지필름(Fuji Film), 퀄컴(Qualcomm), 지멘스 산업기기(Siemens Industrial Turbomachinery) 등 다수가 있다.

데 스크톱 가상화는 대규모 통신업체의 콜센터라든지 생명보험 회사처럼 축탁직이나 아웃소싱 인력이 많은 경우나, 큰 지사망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이나 업무 특성상 데스크톱에 대한 재해 복구나 업무 연속성, 보안이 요구되는 공공기관 등의 경우가 모두 해당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중 삼성생명의 경우, 윈도 서버에 대한 재해 복구 시스템 뿐만 아니라 윈도 서버 팜의 환경 개선을 위해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를 도입해 50대에 가까운 윈도 서버를 단 5대로 통합한 바 있다.

삼 성생명은 서버 가상화를 구현함으로써 동일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운영하는 데 있어 10%의 수준으로 서버 하드웨어를 절감할 수 있었으며, 재해 복구 시 페일 오버와 백업이 가능한 안정적인 무정지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재해 상황 발생 시 임직원들이 장소나 시스템의 구애를 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수백대의 가상화된 업무용 데스크톱에 액세스해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VM웨어의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는 중앙 집중식 관리 기능과 대개 데이터 센터에만 있는 여러 기능을 활용하는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계층의 고객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직접적인 산업별 분류는 명확치 않지만, 가장 도입 효과가 큰 고객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아웃소싱 또는 해외 근무다.

비즈니스 크리티컬한 사무 업무 처리나 IT 개발을 타사에 넘기는 추세가 늘어남에 따라 기업에서는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액세스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 필요하게 됐다.

두번째는 데스크톱 통합이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지사 또는 원격 사무실의 PC를 통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사에는 대부분 보유한 데스크톱 환경을 지원할만한 지역의 IT 담당자가 없는 경우가 많다.

모든 PC 환경을 중앙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IT 관리자는 보다 경제적인 방식으로 지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재해 복구이다.

많은 기업들이 서버 재해 복구 인프라를 앞다퉈 구축하고 있지만 클라이언트 하드웨어에도 동일한 재해 복구 지원을 제공하는 문제는 무시하거나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기업 데스크톱을 서버 하드웨어에서 호스팅하는 회사에서는 기존 재해 복구 솔루션을 사용해 서버 환경은 물론 데스크톱 환경까지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대체 작업 공간이다.

데스크톱 재해 복구와 마찬가지로 대체 작업 공간 솔루션을 사용하면 최종 사용자가 지사, 집 또는 다른 원격 위치에서 PC에 접속할 수 있다.

회사의 사용자가 사무실에 출근할 수 없거나 집에서 근무해야 하는 경우 VM웨어의 VDI를 사용하면 동일한 데스크톱 환경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네 가지의 시나리오를 가진 고객은 모두 데스크톱 가상화를 통해 큰 비즈니스 효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VM웨어는 가상화 소프트웨어 1위 업체다. 스토리지 분야 1위 업체인 EMC에 인수됐지만 EMC는 여전히 독립 회사로 VM웨어를 운영하고 있다. 인텔이나 시스코 등도 VM웨어에 투자하면서 VM웨어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

그 동안 윈도와 리눅스 등 서버 가상화 분야에 집중했던 VM웨어는 이제 SAP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업체와도 협력하고 있고, 시스코, F5, 넷앱 등 네트워크 업체와도 협력하면서 가상화 기술을 확대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데스트톱 가상화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이 시장은 VM웨어의 독주에 시트릭스와 소프트웨어 제왕 마이크로소프트도 브레이크를 걸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예측하기 어려운 IT시장, “가상화로 대비하자”

5월 16th, 2008

2008년은 2001년과 무척 비슷하게 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다. 2001년을 되돌아 보면, 스토리지의 용량이 그 전년도인 1999년에 비하여 100%가량 증가하였다. 이러한 용량의 증가는 당시의 닷컴 붐과 Y2K에 대한 대비에 기인한 것이었다.

이러한 증가율은 2002년 말에는26%까지 떨어졌는데, 스토리지의 통합을 제공하는 SAN(Storage Area Network)와 같은 신기술의 등장이었다.

만약 지금 다시 그러한 경기침체와 또 다른 데이터 통합의 시기가 본격적으로 온다면, 당시처럼 파고들며 장비들을 직접 대체하지는 못할 것 이다.

어떠한 통합 방법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중단을 방지 할수는 없으며, 유일한 방법은 스토리지 가상화이다. 지금이 스토리지 가상화의 적기인 것이다. 씬프로비저닝을 동반한 가상화만이 스토리지 활용률을 높일 수 있다.

접속률이 높지 않은 데이타에 대한 아카이빙을 통해, 실제로 검색 및 복제백업이 필요한 데이타의 작업세트을 감소시켜 작업시의 효율을 높일 수도 있다.  덧붙여, 가상화 전략의 실행에 기업들이 더욱 집중할 것이며, 데이타중복제거와 같은 정보 통합 기술과 그린 전략도 크게 활성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상화 도입시 ‘백업솔루션’ 지원이 필수적

3월 10th, 2008

기업에 서버 가상화 솔루션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가상화를 지원하는 백업솔루션의 도입도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백업소루션에 가상화 지원가능이 없다면 가상화 도입시 시스템을 모두 새로 설치해야하는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가상화 환경으로 전환, 백업솔루션 이용

현재 여러 백업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자사의 백업솔루션에 가상화 형태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 가상화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가상화 머신 복구 기능이 없는 백업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수작업으로 가상화에 맞도록 바꿔줘야한다.

따라서 가상화 서버에 OS를 새로 설치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도 새로 설치해야하는 등 대규모작업을 피할 수 없다. 물론 새로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존 시스템이 적지 않은 규모로 구축된 경우 이 작업은 절대 만만하게 볼 작업은 아니다.

문제는 이 경우 시간과 비용은 물론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이런 오류의 발생은 심한 경우 시스템을 중단할 수 있는 치명적인 상황까지 야기시킬 수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많은 기업들이 가상화솔루션을 도입하고 싶어도 가상화 도입시 새로 시스템을 구성해야한다는 부담을 적지 않게 가지고 있다” 면서 “특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해야하는 작업은 수작업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도 만만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만큼 많은 백업 솔루션 회사들이 가상화를 지원하는 제품의 출시를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가상화 솔루션 영역 및 범위 다양화

3월 6th, 2008

가상화에 대한 요구가 변화함에 따라 그 범위가 다양화 되고있다.

가상화(Virtualization)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논리적으로 나눠 사용률을 극대화한다는 개념으로써 논의되어져 왔다.

이는 점차 기존의 가상화 중심 개념인 ‘서버 가상화’ 를넘어서 물리적인 서버나 가상 서버 양쪽을 완벽하게 지원할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변화 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맞추어 두환경 모두를 지원하는 솔루션이 출시 되었다.

최근 VM웨어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백업및 복구를 위해 VM웨어 컨버터(VMware converter)와 디스크 이미징 및 백업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머신으로 전환할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군을 이용하면 별도의 구성없이 가상화 플랫폼에서 시스템을 구동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